유아 빈혈, 어떻게 치료하나요?

작성일
: 2020-05-20 10:43:52
이름
: 통통센터 관리자
조회
: 272
보통 빈혈은 성인에게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아이들에게도 자주 일어나는 증상이다. 최근 생각보다 꽤 많은 아이들이 식욕부진을 겪고 있는데, 이는 빈혈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다. 식욕부진이나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 등을 보인다면 정확한 빈혈 검사를 통해 적절히 대처해주는 것이 좋다.

유아 빈혈은 왜 생기나요?
유아 빈혈은 보통 음식이 바뀌는 시기에 일부 영양분이 부족해져 생기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모유는 철분이 비교적 부족한 편이고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고기를 통해 철분을 공급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경우에 따라 우유만 먹으려는 아이들이 철분 부족과 식욕부진으로 고생할 수 있다. 우유는 특성상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식사 습관이 제대로 자리 잡기 전에 너무 일찍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유아 빈혈은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편식이나 식욕부진이 심해지고 짜증이 늘 수 있다. 또한 수면 불안, 컨디션 저하가 올 수도 있다. 평소보다 머리가 많이 빠지거나 얼굴이 유난히 창백해 보이는 경우, 입술 안쪽과 눈꺼풀 안쪽이 창백한 경우 유아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다.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아이의 철분 수치가 매우 낮은 경우 철분제를 투여하지만, 사실 철분제는 특성상 변비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음식으로 보충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철분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고기가 있다. 고기 섭취는 늘리고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우유는 섭취를 줄여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붉은 육류와 내장, 특히 간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자주 먹을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달걀, 각종 조개류, 시금치, 견과류 등을 평소에 꾸준히 챙겨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빈혈, 한방 치료도 가능한가요?
한방에서 식욕부진과 철분 부족은 보통 비위기허, 간담허라고 진단한다. 간은 피를 만들고 모아두는 창고이며, 간과 비위가 약하면 식욕부진, 빈혈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단순한 철분 부족이라고 생각하기 전, 실제로 식욕부진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