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욕을 해요"

작성일
: 2020-03-25 10:19:21
이름
: 통통센터 관리자
조회
: 259
*모방 행동
욕을 하는 것은 아이의 부모나 다른 가족 구성원들(오빠, 언니, 조부모, 삼촌 등)의 영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미디어 즉, 컴퓨터나 TV, 스마트폰 등 영상매체를 통해 욕을 배우기도 합니다.
지도 방법 가정에서 바른 말을 많이 사용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나쁜 말을 쓰지 않는 아이는 칭찬하고, 반대로 나쁜 말을 사용할 경우 단호하게 잘못된 점을 알려줍니다. 교사는 아이들 또는 동료 교사들과 대화할 때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우쭐한 기분을 느끼기 위함
나쁜 말을 할 때 주변 사람들이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이곤 하지요. 이때 아이는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 된 것 같은 착각을 느낄 수 있답니다. 친구들이 재미있어 하거나 당황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 역시 자신의 영향력에 대해 잘못된 우월감을 갖게 합니다.

지도 방법

아이의 나쁜 말에 대해 깜짝 놀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지 않되 불쾌함을 표현합니다. 나쁜 말은 상대방에게 불쾌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뿐 두려워하거나 대단하게 여기는 것이 아님을 상기시키는 것이지요. 또한, 다른 아이들에게도 나쁜 말을 하는 아이와는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지 않음을 표현하게끔 하세요.

*부정적인 정서 표현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나쁜 말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다른 친구들에게 욕 하는 것 외에도 혼잣말로 욕을 내뱉기도 합니다.

지도 방법

교사는 최근 아이의 마음을 힘들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짜증이나 화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부정적인 감정을 털어놓도록 돕는 것이지요. 또한, 욕 대신 완화된 표현, 건전한 말을 제안하는 것도 좋습니다.

*동질감 또는 소속감 확인
한 친구가 나쁜 말을 사용하게 되어 점차 여려 명으로 확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치 유행어처럼 교실 전체에 퍼지게 되는데, 아이들은 이 집단에 소속되어 동질감을 느끼기 위해 나쁜 말을 따라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도 방법

나쁜 말이 유행으로 번지지 않도록 교사의 초기 개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잘잘못에 대한 깊은 성찰이 부족하며, 교사의 영향을 크게 받는 유아에게는 이런 방법이 매우 유용하지요. 나쁜 말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일러주세요.

출처: 키드키즈